본문 바로가기
힐링 아로마 테라피

헬리크리섬 helichrysum 에센셜 오일의 효능

by diane moon 2022. 3. 5.
SMALL

에센셜 오일 종류가 너무 많고 효능들도 너무 비슷해서 정말 공부하기 어렵습니다.

헬리크리섬 이라는 에센셜 오일은 이름 조차도 생소한 처음 들어보는 오일인데요. 

항염 효과가 어느 에센셜 오일보다 제일 좋다고 하는 헬리크리섬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헬리크리섬 에센셜 오일의 효능

학명 - Helichrysum angustifolium 헬리크리숨 앙구스티폴리움 

과명 - 국화과 Asteraceae

꽃에서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합니다.

원산지 - 프랑스, 이탈리아, 지중해

노트 - 미들 ~ 베이스 노트 

화학 성분 - 에스테르 (최대 60% : 네릴아세테이트 50%), 네릴프로피온 에스테르, 케톤 (최대 20% : 이탈리디온), 세스퀴테르펜 (최대 15% : 감마커큐멘), 제라니올, 리모넨, 리나롤 등

 

helichrysum italicum

 

강한 향기가 나는 관목으로 60cm 까지 자란다고합니다.

말리면 밝은 색상의 데이지 닮은 꽃들이 색깔과 모양을 그대로 간직하여 이름이 everlasting 또는 immortelle 이라고도 합니다.

 

프랑스, 이탈리아, 지중해 국가들에서 야생으로 자라거나 재배하고 있으며 털이 없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helichrysum 이라는 이름은 작은 꽃이 황금빛 태양을 닮았다고 해서 지어졌습니다. 그리스어로 태양을 의미하는 helios 와 황금을 상징하는 chrysos 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수백 가지에 달하는 helichrysum 의 종류들 중에 오일을 생산하는 종류는 몇 가지에 불과합니다.

가장 널리 이용되는 종류는 강렬하면서도 미묘한 향의 고급 오일을 선사하는 Helichrysum augustifolium 와 Helichrysum italicum 입니다.

 

국화과 오일들인 저먼 캐모마일, 로먼 캐모마일, 카렌쥴라, 야로 등 이 항염 효과가 뛰어납니다.

헬리크리섬도 항염 효과가 탁월합니다.

프랑스의 아로마 테라피스트들이 굉장히 높이 평가하는 에센셜 오일입니다.

헬리크리섬 여러 종을 증류해 치료 효과를 연구했는데 그중 지중해 연안에서 건조하고 햇빛이 잘 들며 높은 고도에서 야생하는 헬리크리섬 italicum 품종의 오일은 저먼 캐모마일보다 항염 효과가 뛰어나고 로먼 캐모마일 보다 감정적 진정 효과가 뛰어나고 라벤더 보다 피부 재생 작용이 뛰어나고 프랑킨센스보다 반흔 작용이 뛰어나 반흔 자국이 덜 남는다고주장하기도 했습니다.

 

꽃을 보면 마치 조화 같습니다.

오일 양이 많지가 않아서 작은 양으로 비싸고 그만큼 가치를 하는 오일입니다.

비싸기 때문에 섞음질을 많이 하는 오일입니다.

 

 

 

효능 효과

역사적으로 천식, 기관지염, 백일해, 두통, 간질환 및 피부질환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타박상 치료, 골절 회복기간 단축

몸의 회복력을 단축, 강화시키는 오일입니다. 골절에도 뼈를 붙이는 회복기간을 굉장히 단축시켜주는 오일입니다.

 

세포의 성장을 빠르게 하고 모든 형태의 상처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새로운 살의 형성 촉진에 탁월한 작용을 합니다. 오랜 상처 조직과 긁힌 자국을 감소시킵니다.

 

 

소화 기능 강화

소화 기능을 편안하게 이완되고 진정시켜주어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정화 기능, 노폐물 배출

체내의 해독 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잘 배출해내기 때문에 몸 속의 염증을 밖으로 밀어내고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림프를 자극하여 림프액의 순환을 촉진하며 체내 면역력 증가시키고 체내의 노폐물이나 독성을 제거할 수 있고 비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항염 효과 : 습진, 알러지, 건선 

1996년 그리스에서 이 오일의 항박테리아 성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는데 이 오일 속에는 다른 오일에서 보기 힘든 다량의 NERYL ACETAT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균, 항염,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다고 했습니다.

 

항균, 항염, 항박테리아 활성이 뛰어납니다. 

항알러지, 항염, 살균, 이뇨, 거담, 진통, 신경 진정, 수렴과 간장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라벤더, 로즈메리 오일과 블렌딩하면 뛰어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우리 몸 속의 감기, 기침을 일으키는 균을 몰아내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데 임상에 의해 입증되었습니다.

 

쓸개의 염증에 헬리크리섬과 로즈메리의 습포법이 매우 효과적이며 간염에서 회복을 돕고 간이 상해서 오는 두통 치료에 좋습니다.

 

 

노화 방지, 피부관리

염증성 피부 뿐만이 아니라 노화가 진행되는 모든 피부에 사용할 수 있는 순한 오일입니다.

캐모마일과 흡사한 효과로 인해 현대 질환인 아토피, 여드름, 문제성 피부에 권장되고 있습니다.

 

림프 순환으로 만성 피부병을 치료하는데 라벤더와 혼합하여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진정 작용

꽃에는 대체로 에스테르 성분이 있기 때문에 진정 작용을 도와줍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정신적인 충격을 완화하는 작용이 있으며 사이프러스처럼 마음을 강하게하여 겁에 질린 사람에게 유용합니다. 

오른쪽 뇌를 자극하여 사색적으로 느끼게 하는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혈액 순환 개선 : 관절염, 통증치료 / 신장결석 감소

연구 결과 밝혀진 내용으로 혈액 순환 개선과 신장결석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냉찜질과 연고류에 첨가하여 상처, 화상 등 치유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캐모마일과 마찬가지로 관절염, 류머티즘의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그 외에 타박상, 혈관파열, 카타르, 대장염, 알코올 중독 치료, 귀앓이, 담낭 감염, 혈종, 출혈, 단순포진, 정맥염, 건선, 좌골신경통, 포도상구균 감염, 안구 팽창, 테니스 엘보, 이명, 현기증, 바이러스 감염, 바이러스성 대장염, 흉터 완화, 위경견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비독성, 비자극성, 비민감성으로 예민한 피부, 어린이, 아기에게도 안전합니다.

Dr. christoph Steicher 박사는 뼈가 부러진 환자에게 헬리크리섬 오일을 사용하여 회복기간을 절반으로 줄였다고 하며 페트리샤 데이비스는 특히 류마티스성 관절염에 헬리크리섬 오일을 권하고 있는데 유칼립투스 9방울에 헬리크리섬 1방울 비율로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독성이 조금 있는 케톤류를 가지고 있으므로 임신 중에 사용은 삼갑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