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아로마 테라피

바질 Basil 에센셜 오일의 효능

by diane moon 2022. 2. 27.
SMALL

 

바질 Basil 에센셜 오일 

 

학명 - Ocimum Basilicum 옥시뭄 바실리쿰

과명 - 꿀풀과 Labiatae 

잎과 꽃이 핀 선단부를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합니다.

원산지 - 프랑스, 아프리카, 동부유럽, 미국

노트 - 톱 노트

화학 성분 - 알코올 (최대 65% - 리날롤, 펜콜, CIS-3-헥센올), 페놀에테르 ( 최대 47% - 메틸차비콜, 메틸유게놀), 1.8-시네올 6%, 모노테르펜 2% 등

 

 

바질

바질은 '나륵풀' 이라고도 하며 키가 90cm 정도의 하얗고 작은 꽃이 피며 잎은 달걀모양의 짙은 녹색의 1년생 허브로 아프리카가 원산지로 이탈리아와 프랑스 요리를 비롯한 샐러드, 파스타, 피자, 스테이크, 각종 고기 및 생선 요리, 수프 등 폭넓게 이용합니다.

 

이집트인들은 신에게 제물을 바칠 때 향으로 사용하거나 미라를 만들 때, 몰약에 향유를 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인도 문화에서는 법정에서 맹세를 할 때 사용될 만큼 신성하게 사용되고 죽은 살마들의 영혼을 달래는 목적으로 힌두교에서는 신에게 바치는 신성한 향초로 숭상했습니다. 

 

그리스 정교회는 바질을 성수를 준비하는데 사용되고 있고 이란이나 이집트에서는 묘에 바질을 심기도 했습니다.

 

바질은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유럽에 전해졌고 바질의 종명 basilicum 은 '왕'이라는 뜻의 그리스어로 뛰어난 향 때문에 '왕의 허브' 라고 불리며 중국에서는 혈액순환과 위장, 신장 장애에 사용되었고 중세시대에는 우울증의 치료 약초로도 재배되었습니다.

 

고대 인도에서는 피부, 호흡기, 소화기 질환 및 뱀이나 벌레에게 물렸을 때 사용하였으며 바질과 라벤더와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통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바질은 잎을 뜯기만 해도 공기 중에 향이 퍼질 정도로 향이 강하고 공기를 맑게 하며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는 신경통이나 류머티즘 약으로 사용되었고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 가지고 다니면서 코로 향기를 흡입했습니다.

 

여러가지 케모타입이 있는 오일입니다.

가장 대표적인게 가장 순한 리나롤 케모타입니다. 두번째로 메틸차비콜 케모타입의 바질입니다.

리나롤은 화학성분으로 알코올에 해당됩니다. 순한 성분입니다.

메틸차비콜은 독성이 있는 타입으로 사용상에 주의를 요하는 오일입니다.

 

스윗바질은 리나롤 케모타입입니다. 트루 바질이라고도 합니다.

 

효능 효과

역사적으로 호흡기, 소화 및 신경질환, 간질, 독충 또는 뱀 교상, 열, 유행병 및 말라리아 치료에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신경계에 가장 효과적인 오일로 가장, 혈액 순환, 해열, 감기, 피로, 통풍, 벌레 물림, 근육통에 특히 유용합니다.

 

 

뇌와 정신을 맑게 하는 효과

굉장히 깨우는 기운이 강한게 바질입니다. 신선하고 달콤하며 스파이시한 향을 냅니다. 

자율신경을 조절하여 정신적으로 지쳐있는 상태에서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개선합니다.

 

뇌와 정신을 굉장히 맑게 만들어주는 공부방 오일로 많이 쓰며 발표를 할 때 시험을 볼 때 많이 활용합니다.

 

공기 발향으로 감정을 전환하고 상승시키며 신경 쇠약과 우울증을 회복시켜 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항스트레스 효과 : 소화불량 / 알러지 / 신경쇠약

스트레스에 견뎌내는 힘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길어지면 소화불량, 알러지, 신경 예민해지는데 견뎌내는 힘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해소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일이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으며 피로가 누적된 경우에 유용한 오일입니다.

 

소화불량, 구토, 위 경련, 메스꺼움, 딸꾹질과 같은 소화기 장애에 도움이 되고 걱정거리로 인한 소화 불면증의 경우에 구풍제와 진정제로 많이 권장됩니다. 

 

스트레스 관련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부신 피질에 작용하여 알레르기의 발증을 감소시키며 기도에 유익한 작용을 하여 카타르 증상으로 소실된 후각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발한, 해열 작용 : 열을 수반하는 모든 증상

발한과 해열 작용 등 모든 열을 수반하는 질병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유로베다 의학에서는 말라리아로 인한 열을 치료하기 위해 블랙 페퍼와 혼합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에스트로겐 유사 작용

에스트로디올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유사 작용을 하여 소량 월경, 유방 팽만고 같은 월경 상의 장애에도 효과가 있고 산후의 수축력을 향상시킵니다.

바질, 클라리 세이지 등 여성 호르몬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블렌딩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항경련

화학적으로 메틸차비콜이라는 주된 성분이 있어 항경련 작용이 뛰어나 호흡계에 유익한 작용을 나타내며 정맥 울혈의 이완, 천식, 기관지 폐렴, 유행성 감기, 백일해에 많이 사용합니다.

 

 

항균 살균

강력한 항균작용이 있어 피부를 상쾌하게 하고 피부 강장, 정화작용, 여드름에 적용하기도 합니다.

살균 소독 작용이 있으므로 대장, 소장, 신장 등을 정화시킵니다.

 

 

기타

증기 흡입에 의해서 기침이나 코막힘을 뚫어줄 수가 있으며 목욕에 사용하면 피로를 풀어주고 수면 상태를 깊게 할 수 있습니다. 로즈메리, 버가못과 같이 사용하면 상승 효과를 기대할 수 도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벌레나 곤충 혹은 벌에 쏘였을 때 물린 것을 진정시키기 위해 사용되어 왔습니다. 

 

단독 사용보다는 블렌딩해서 활용하면 훨씬 더 시너지 효과를 위해 좋습니다.

 

 

주의사항

메틸차비콜 methyl chaviool 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민감성 피부는 주의해야 하며 고용량으로 사용 시 발암성의 위험이 있으므로 소량으로 조금씩 사용해야 합니다.

임신중이나 간의 장애가 있을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경 작용이 있어 임산부에게는 사용을 금합니다.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