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힐링 아로마 테라피

멜리사 Melissa 에센셜 오일의 효능

by diane moon 2022. 3. 10.
SMALL

강한 항바이러스로 헤르페스에 좋고, 중추신경계 진정 작용, 염증성 피부질환에 좋은 멜리사입니다.

자세히 알아봅니다.

 

멜리사 에센셜 오일

학명 - Melissa officinalis 멜리사 오피시날리스 

과명 - 꿀풀과 Lamiaceae 

꽃과 잎에서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합니다.

우너산지 - 남유럽, 지중해,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노트 - 톱 노트

화학 성분 - 알데히드 ( 최대 65% : 시트랄 35%, 네랄 28%, 시트로넬랄 3%), 세스퀴테르펜 (35%: 베타카요필렌 19%, 알파코파엔 5%, 게르마크렌, 카요필렌 옥사이드 7%), 알코올 (7% : 리날롤, 네롤, 제라니올 등)

 

 

멜리사는 수윗밤 sweet balm 과 레몬밤 Lemon balm 으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잎을 증류해 정유량이 극소량으로 매우 고가의 오일입니다.

꿀들이 좋아해서 비밤, 꿀벌밤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콤한 향기가 나는 다년생 식물로 60cm 까지 자랍니다. 

멜리사의 어원은 bee balm 에서 유래된 것으로 멜리사의 꽃과 향기가 꿀벌을 많이 불러 모은다하여 붙여졌습니다. 

유럽이 원산지이고 북아메리카, 프랑스와 독일 남부,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증류하고 추출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 2,000년전부터 사용되었고 여신 다이에나에게 바쳤다고도 합니다.

16세기 스위스 의사 파라셀러스는 멜리사를 불로장생의 약이라고 불렀습니다.

예로부터 신경 장애와 심장 또는 감정 처리와 관련된 다양한 질병 치료에 사용되었으며 임신을 촉진하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효능 효과

강한 항바이러스 : 대상포진, 헤르페스

대부분의 에센셜 오일들은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데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 정도의 차이에서 가장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과의 멜리사 입니다. 

 

헤르페스, 대상포진에 매우 큰 항바이러스성을 갖고 있음이 독일의 연구에서 밝혀졌으며 wabner 박사는 로즈 오일과 멜리사 오일을 블렌딩한 원액을 헤르페스 병변에 직접 사용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주변 피부가 아닌 물집 부문에만 오일을 발라야 하며 24시간 안에 사라진다고 주장했습니다.

수포에 국소적으로 발라주면 하루만에 치유가 되는 그만큼 파워풀한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 심장질환 완화

중추신경계 진정 작용을 하는 멜리사는 알데하이드 성분이 많아서 혈관계통의 문제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에게 멜리사를 적극적으로 적용하면 좋습니다.

 

레몬의 향을 연상시키며 고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심장 강화제로 심장 박동을 가라앉혀 안정시킵니다.

티저랜드 유명한 아로마테라피스트는 심장 기능을 강화시키는 오일이 멜리사 오일이라고 직접 거론을 할 정도로 심장에 좋은 기능을 합니다.

 

레몬그라스, 레몬밤, 레몬 유칼립투스 등이 알데하이드 성분에 소속되어 있는데 피부에 자극이 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성 우울증, 불면증

강력하고 뛰어난 진정효과로 침울해진 기분과 만성 피로 증상 및 정신적인 과도한 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성 우울증에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고민인 분들, 장기화 되어 우울증, 불면증, 소화불량 등 증세들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신경적인 진정작용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담즙 분비 기능과 소화 기능을 높여주어 스트레스성 소화불량, 메스꺼움에도 도움을 주며 복통을 안정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진정 효과 / 신경 조직 안정화

내면의 세계에 생기를 회복시켜주는 오일로 기분이 울적하고 무거운 상태에서 벗어나 몸과 마음의 불균형을 잡아줄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오래전부터 감정적으로 예민하여 쉽게 상처받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소극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서 많이 권해졌습니다.

 

 

염증성 피부질환 (자극주의) : 알데하이드

염증성 피부 질환에 많이 사용되는 오일로 여드름 피부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알데하이드 성분으로 소량을 쓰고 시트러스 계열과 블렌딩하고 다른 오일들과 함께 섞어 염증성 피부에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줄여주는

멜리사에 들어있는 로즈마린산이 내장 지방을 줄여주는 성분으로 체내에 지방이 많은 분들에게 적용하면 도움을 줍니다.

 

 

기타

두피나 머리카락이 지나치게 지성일 때 라마더, 시더우드와 블렌딩한 것을 샴푸에 섞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진통 효능이 뛰어나며 강심 작용과 항알레르기를 하는 것이 특징으로 협심증, 가슴 두근거림, 공황상태, 과호흡, 현기증, 두통, 기관지염, 이질, 습진, 벌레물림, 후두염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비싼 오일로 섞음질을 많이 하는 오일 중에 하나입니다. 구매할 때 섞음질이 되어있는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데하이드 성분의 높은 함량으로 알레르기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사용을 금하며 녹내장이 있는 경우에는 과도하게 사용을 피합니다.

 

 

LIST

댓글